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오십견의 정의와 원인, 증상, 예방 및 치료 방법

by 하리랑 2023. 7. 26.

오십견 정의와 원인

"오십견"은  "오십(五十)"과 "견"이 합쳐진 용어입니다. 여기서 "오십(五十)"은 숫자 50을 의미하며, "견"은 어깨를 의미합니다. 이를 해석하면, 오십견은 "50세의 어깨"라는 뜻으로, 주로 40~6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발생하는 어깨 관절 질환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오십견은 주로 4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어깨 관절의 결합과 뻣뻣해짐으로 인해 움직임이 제한되고 통증이 발생하는 어깨 관절 질환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오십견의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주로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이 질환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먼저 연령이 큰 역할을 합니다. 오십견은 주로 4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흔하게 발생하며, 특히 50~60대에 더 많이 나타납니다. 또한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더 자주 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질적인 요인과 개인의 유전적 기질, 생리학적 특성도 오십견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상 또는 수술 후에도 오십견이 발생할 수 있으며, 퇴행성 질환과 연관되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과 대사 이상, 갑상선 문제도 오십견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또한 자세나 운동 부족, 반복적인 잘못된 자세, 어깨를 사용하지 않는 일상적인 활동 부족 등도 오십견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어깨 주위의 관절낭 내부에 염증이 발생하고, 뻣뻣한 섬유조직이 형성되면서 어깨 움직임이 제한되고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은 주로 세 단계의 증상으로 진행됩니다. 첫 번째 단계는 "동결 단계"로, 이 단계에서는 어깨 주위 조직이 점차 뻣뻣해지기 시작하며, 움직임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강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어깨를 움직이거나 사용하는 일상적인 동작들이 불편해지며, 특히 앞으로 손을 내밀거나 뒤로 올리는 등의 동작이 어려워집니다. 두 번째 단계는 "차가운 어깨 단계"로, 어깨 움직임이 더욱 제한되고 뻣뻣한 상태가 지속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머리끝을 등 뒤로 뻗는 등의 동작은 거의 불가능하며, 평상시에도 어깨 통증이 계속되고 증상이 심해집니다. 특히 밤에는 통증이 더 심해져 수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는 "해동 단계"로, 어깨 움직임이 서서히 회복되기 시작합니다. 이 단계는 치료와 물리 치료, 꾸준한 운동을 통해 총 6개월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완화되고 어깨 움직임이 회복되면서 일상 생활에서의 불편함이 줄어들게 됩니다. 주로 한 쪽 어깨에 발생하지만, 드물게 양쪽 어깨에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오십견은 일상 생활에서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활동들에 큰 영향을 미치며, 통증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오십견 예방 및 치료 방법

오십견의 예방 방법은 다양한 접근법을 통해 진행됩니다. 먼저, 꾸준한 운동과 스트레칭이 중요합니다. 어깨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하게 유지하는 것은 오십견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일상 생활에서 어깨를 사용하는 동작들을 올바른 자세로 수행하고, 반복적인 잘못된 자세를 피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저항 운동을 포함한 종합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근육을 강화하고 어깨의 기능과 안정성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신체 활동을 시작할 때에는 부드러운 동작으로 시작하여 서서히 강도를 높여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관리적인 요소에 주의해야 합니다. 당뇨병, 갑상선 이상과 같은 관리적인 요소들은 오십견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이러한 요소들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십견의 치료 방법은 증상의 심각도와 진행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됩니다. 통증 완화를 위해 진통제나 염증을 줄이는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리 치료를 통해 근육 강화와 관절 가동 범위를 개선하며, 특히 스트레칭과 운동이 큰 역할을 합니다. 주사 치료로 스테로이드나 마취 주사를 이용하여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깨 마비를 예방하기 위해 어깨 근육 주변에 마취제를 주사하는 방법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치료가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오십견 관리에 중요합니다. 증상의 진행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전문 의료 전문가의 지도와 조언을 받아서 예방과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를 통해 어깨 관절 질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일상 생활에서 편안함과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